빠른상담예약

[더클리닉 10년 젋은 몸 만들기] 뇌 기능이 떨어지는 원인

안녕하세요, 더클리닉입니다.


더클리닉 신라 김명신 원장님의 저서 [10년 젊은 몸 만들기]에서 뇌 기능이 떨어지는 원인에 대해 소개하려 합니다. 

뇌 기능이 떨어지는 원인은 크게 2가지로 나뉠 수 도 있습니다. 

첫번째는 자극과 의욕이 줄어들기 때문인데요, 나이가 들면 삶에 자극이 줄어들기 시작하고 가족을 부양하거나 꿈을 이루기 위해 크게 노력할 필요도 없고 돈을 벌어야 할 이유도 사라진다고 생각합니다. 


사회적인 요구에 따라 젊었을 때는 눈에 보이는 모든 것들이 자극이 되어 그걱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기도 하지만 그 스트레스가 네어지의 원동력으로 작용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나이가 들면 그 사람에 대한 사회적인 기대가 작아지면서 대부분의 자극들이 사라지고, 동시에 자극에 반응하기 위한 노력도 사라집니다. 게다가 체력이 떨어지면서 의욕도 함께 사라지고 뭔가 해보려고 해도 몸이 따라주지 않으니 쉽게 포기합니다.


사회적 편견도 한몫을 차지합니다. 나이 든 사람에 대한 사회의 편견과 소외는 점점 더 몸과 마음을 움츠리게 만들고 그렇게 살아가기 위한 동기와 성공하기 위한 의욕, 책임감들이 하나 둘 줄어들기 시작하는 것입니다. 물론 이러한 증상이 나이든 사람에 국한되는 것은 아니며 나이는 젋지만 자극 없는 삶을 살아가거나 의욕을 상실한 사람에게도 같은 증상이 찾아올 수 있습니다. 


뇌기능이 떨어지는 두번째 이유, 신경전달물질이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자극과 의욕이 사라지면 가장 타격을 받는 것이 신경전달물질입니다. 우리의 뇌는 자극이 너무 크게 와도 손상을 입지만 아무런 자극이 오지 않으면 반응을 하지 않기 때문에 자극과 의욕이 생기지 않으면 신경전달물질이 서서히 줄어듭니다. 


뇌는 80%의 물과 20%의 신경전달물질로 이루어져 있어 뇌 세포는 이 신경전달 물질을 통해 명령을 내림으로써 생각하고 감정을 갖고 움직이게 만듭니다. 뇌에서 일어나는 문제는 대부분 이 신경전달물질이 원인이 되기 때문에 신경전달물질 중 아세틴콜린, 도파민이 줄어들기 시작하면 서서히 우울증이나 치매에 시달리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뇌에 가장 나쁜 거은 아무런 자극과 의욕이 없는 생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뇌 기능이 떨어지지 않게 아래 뇌의 노화를 늦추는 6가지 방법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1. 운동

2. 사랑

3. 새로운 문화 경험

4. 긍정적 사고

5. 대인관계

6. 일 


다음시간에는 뇌의 노화 신호들과 뇌의 노화를 앞당기는 4가지 요인에 대해도 알아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