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른상담예약

[더클리닉 10년 젊은 몸 만들기] 뇌의 노화 신호들

안녕하세요, 더클리닉입니다.  


더클리닉 신라 김명신 원장님의 저서 

[10년 젊은 몸 만들기]에서 

‘뇌의 노화 신호들’‘뇌의 노화를 앞당기는 4가지 요인’에 대해 알아보고 건강한 뇌 건강을 위해 관리를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뇌의 노화 신호들을 크게 5가지로 나누어 보았습니다.  


1. 손이 떨리고 행동이 느려집니다. 

   그 외에 근력과 순발력이 떨어지게 되는데, 이유는 운동을 담당하는 뇌의 기능이 저하되었기 때문입니다. 뇌가 지시를 내려야 신경과 근육, 뼈가 움직이는데 뇌가 지시를 빨리 내려주지 않기 때문에 행동이 느려질 수밖에 없습니다. 뇌의 지시 체계에 문제가 생기면 근육 역시 느리게 반응하며 근력도 떨어지게 됩니다.  


2.감정이 매우 약해져 쉽게 상처를 받습니다. 

   특별히 흥미 있는 것이 없고 자주 우울해지고 고집이 세지고 내 멋대로 하려합니다. 이것은 사회성을 담당하는 뇌의 기능이 저하되었기 때문입니다. 


3. 냄새를 잘 못 맡고, 맛을 잘 못 느끼며 눈이 어둡고 잘 안 들립니다. 

     감각을 담당하는 뇌의 기능이 저하되었기 때문입니다.  


4. 주변 사람의 이름을 잘 잊어버리고 갑자기 단어가 생각나지 않고 새로운 것을 배워도 집중이 안됩니다.  

    지식을 담당하는 뇌의 기능이 저하되었기 때문입니다.  


5. 쉽게 감정 조절이 되지 않고 모든 것이 힘들게 느껴집니다. 

    혈압, 맥박, 숨이 가빠지게되는데 자율신경계를 담당하는 뇌의 기능이 저하되었기 때문입니다.  

 


아래의 뇌의 노화를 앞당기는 4가지 요인을 확인해서 뇌의 노화를 늦출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1. 불평하고 고집부리는 행동 

   토론할 때는 뇌가 활동을 하지만 불편하거나 고집을 부릴 때는 뇌에서 활성산소를 폭발적으로 만들어냅니다. 불평이나 고집은 뇌에 도움이 되지 않을뿐더러 생각 자체를 완고하게 만들고 마치 근육이 유연성을 읽은 것처럼 뇌도 유연성을 잃게 됩니다.  


2. 대화 없는 생활 

     의미 있고 즐거운 대화를 나눌 때는 지식을 담당하는 뇌와 시각, 청각을 담당하는 뇌, 감정을 담당하는 뇌와 함께 움직이기 때문에 뇌는 영양이 풍부한 상태가 됩니다. 대화와 뇌 기능은 관계가 깊기 때문에 퇴직 후 사람들은 만나지 않고 지내다 치매가 오는 경우도 많습니다. 대화를 하지 않을 때 사람들은 대부분 TV를 보면서 멍하니 시간을 보내는데 이것은 외 기능에 더욱 치명적입니다.  


3. 흥미 없는 생활 

   흥미가 생기면 뇌가 자극 받아 활발하게 움직입니다. 매사에 흥미 있는 사람은 상상력이 풍부하고 즐거움을 느끼는 순간도 많습니다. 매사에 흥미를 잃으면 신경전달물질이 생성되지 않아 우울증이 찾아오기 쉽고 그것이 치매로 연결될 수 있습니다.  


4. 만성 스트레스 

    부정적인 생각을 가진 채 생활하거나 과중한 업무에 시달리면서 휴식다운 휴식을 취하지 못하고 장시간은 보내는 것도 외의 노화를 앞당기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다음시간에는 [10년 젊은 몸 만들기] 의 심장과 혈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주식회사 더클리닉    대표자 : 권성욱    대표번호 : 02-511-3395
서울특별시 강남구 언주로 164길 30 (신사동 647)    사업자번호 : 120-86-57121

더의원 더클리닉 신라    대표자 : 송소선    대표번호 : 2230-3395
서울특별시 중구 동호로 249 (장충동 2가)    사업자번호 : 878-05-00335

Hosting by (주)아임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