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른상담예약

[더클리닉 10년 젊은 몸 만들기] 심장 혈관 기능이 떨어지는 원인

안녕하세요, 더클리닉입니다.  


더클리닉 신라 김명신 원장님의 저서 

[10년 젊은 몸 만들기]에서 

‘심장 혈관 기능이 떨어지는 원인’에 대해 알아보고 

건강한 심장, 혈관을 위해 관리를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심장 혈관 기능이 떨어지는 원인

1. 혈관에 상처가 생기고 때가 낀다

혈관에 상처를 내는 것은 활성산소입니다. 해소되지않은 스트레스, 흡연 등은 활성상소를 폭발적으로 만드러냅니다. 이렇게 발생한 활성산소가 혈관 속에 들어오면 혈관 벽에 상처를 내고 상처가 생기면 그 벌어진 틈으로 때가 끼게 됩니다. 때가 끼기 시작한 혈관 벽에는 계속해서 콜레스테롤과 혈전들이 쌓일 수밖에 없습니다.

2. 혈관이 좁아진다

추운 겨울날 따뜻한 레스토랑 안에서 밥을 먹으면 소화를 시키기 위해 혈관이 활짝 열리게 되지만 식사를 끝내고 추운 바깥으로 나오면 떨어진 기온에 갑자기 근육이 수축하면서 혈관도 합께 좁아집니다. 또 평소 변비가 십한 사람이 볼일을 보며 힘을 줄 때도 혈관은 수축하게 되는데 이때 복압에 의해 심장 주변 혈관의 압력이 올라가거나 뇌 혈관의 압력이 올라가 좁아진 혈관에서 막힐 수 있습니다. 평소에 심장 주변의 혈관이 좁아져 있었다면 이렇게 갑자기 혈관이 수축하는 순간, 혈관이 막혀 돌연사하는 일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문제많은 혈관의 4가지 상태

1. 더럽다 - 혈액 속에 콜레스테롤, 혈전 등 나쁜 물질이 많아져 혈액이 탁할 경우

2.약하다 - 혈액의 순환력이 약하여 말초까지 제대로 공급되지 않을 경우

3. 부족하다 - 산소를 운반하는 헤모글로빈이 부족해 산소 공급이 원활하지 않을 경우

4. 제대로 돌지 않는다- 혈관이 막혀 혈액순환 장애를 초래할 경우



심장 혈관의 노화 신호들

1. 이유 없이 심장이 뛴다

혈관이 좁아지거나 혈액이 끈적끈적해지면 평소와 똑같은 펌프질만으로는 혈액을 공급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몸 속 구석구석까지 보내기 위해 심장이 무리하게 일할수밖에 없고 심장에 과부하가 걸려 심장 박동이 불규칙해질 수 있다.

2. 손발이 차고 저리다

가장 먼 목적지일수록 도착하는 시간도 가장 많이 걸리게 됩니다. 혈액은 심장에서 이뤄지는 한 번의 펌프질로 지구를 4바퀴나 돌아야하는데 혈관 속이 매끄럽게 청소되어 있지 않으면 그만큼 곳곳에 도착할 수 없습니다. 우리의 몸에서 도착이 가장 어려운 부분이 바로 심장에서 가장 먼 손끝과 발끝입니다. 그래서 손끝과 발끝에 저림 증상, 차가운 체온을 보일 수 있습니다.

3. 눈이 침침하다

혈관에는 동맥이 있고 그 동맥에서 가지를 친 작은 동맥이 있습니다. 여기서 또 모세혈관이란 것이 나오는데, 지구를 4바퀴 돌 정도의 길이라는 것은 이작은 혈관들을 모두 이어 붙였을 때의 길이를 말합니다. 가장 작은 혈관은 가장 빨리 막힐 수밖에 없는데, 특히 눈, 코, 입, 귀 등에 분포되어 있는 모세혈관이 막히면 각 기관들은 치명적인 피해를 입게됩니다. 신경은 혈관을 통해 혈액을 공급 받는데 물자가 공급되지 않으면 기능은 점점 더 떨어지게됩니다. 눈에 혈액을 공급하는 모세혈관이 막히면 시신경 기능이 떨어져 눈이 침침해지고 귀에 혈액을 공급하는 모세혈관이 막히면 귀가 잘 안 들리게 됩니다. 노인성 난천은 대부분 모세혈관이 막히면서 생기는 것입니다.


심장 및 혈관 노화를 앞당기는 3가지 요인

1, 당뇨 - 당뇨가 생기면 혈관 속의 혈액이 끈적끈적해진다. 혈액이 끈적해지면 순환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

2. 흡연 - 담배를 피우게 되면 니코틴이 혈관을 수축시켜 혈관의 저항력을 높인다. 또 혈관 속에 중금속이 쌓여 혈관을 더 좁게 만든다. 

3. 고혈압 - 고혈업이란 혈관의 압력이 상승해 저항력이 높아지는 것을 말한다. 저항이 높다는 것은 혈관을 차고 흐르는 혈류가 거세어진다는 의미다. 혈류가 거세어지면 혈관벽이 손상되고 이 손상된 부분을 메우기 위해 나쁜 콜레스테롤이나 혈전 등 려어 가지 염증 물질들이 동원된다.